-
커피 용어 정리 : 원두/생두/커피콩/커피빈 관련커피 2012. 4. 19. 09:00
커피 용어 정리 : 원두/생두/커피빈 관련
커피 체리 ; coffee cherry ; 체리 ; cherry
: 잘 익은 커피 열매. 커피 열매가 익으면 빨간색이나 노란색으로 변하는데 이를 가르킴.
생두 ; 커피 콩 ; 커피 빈 ; coffee bean ; 빈 ; bean ; 그린 빈 ; green bean ; green coffee ; コーヒー豆 ; 豆 ; 生豆
: 커피 열매 속에 있는 종자(씨)를 생두 또는 빈(bean) 또는 커피 콩 이라고 하며, 특히 가공되지 않은 상태의 커피 콩을 그린 빈(green bean)이라고도 한다.
원두 ; roasted bean ; 홀빈 ; whole bean ; 豆 ; 焙煎豆
: 로스팅을 거친 커피 콩을 가르킴.
분쇄커피 ; grind coffee ; コーヒー粉
: 로스팅을 거친 커피 콩(원두)에서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서 추출도구에 맞춰 일정한 굵기로 갈아둔 상태를 가르킴.
정제 ; 가공
: 커피 체리에서 생두가 되기까지의 가공 공정을 가르킴.
겉껍질 ; outer skin
: 커피 열매의 제일 바깥 껍질. 외과피.
펄프 ; pulp ; 과육
: 커피 열매의 중과피에 해당하는 약 2mm 두께의 점액질 과육 부분. 과육은 익을수록 달지만 육질이 적어서 식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비료로 사용 되기도 한다.
파치먼트 ; parchment ; hull
: 생두를 감싸고 있는 단단한 껍질. 내과피.
은피 ; 실버스킨 ; silver skin
: 각각의 생두(플랫빈 또는 피베리)를 감싸고 있는 얇은 막. 로스팅 과정에서 대부분 없어진다.
센터 컷 ; center cut
: 생두 가운데 나 있는 홈을 가르킴.
플랫 빈 ; flat bean
: 커피 열매 안에는 보통 반원형의 종자 두 쪽이 마주보고 있는데, 마주 보는 면이 평평해서 플랫빈이라고 함. 일반적인 생두를 가르킴.
피베리 ; peaberry ; 카라콜 ; caracol
: 일반적으로 커피 체리 안에 두 개의 생두가 들어가 있지만, 한개의 생두만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가르킴. 일반 생두과는 달리 둥근 모양을 하고 있어 카라콜(caracol, [프랑스어] 달팽이)이라고도 한다. 크기가 작으며 신맛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체 생산량의 약 5%~10% 정도가 생산된다.
트라이앵글러 빈 ; triangular bean: 커피 체리 안에 생두가 3개가 들어있는 것.
롱베리 ; longberry
: 커피 콩의 모양이 길쭉한 하라(에티오피아의 커피 산지명)의 품종.
마라고지페 ; maragogype ; maragogipe ; 엘리펀트 빈 ; elephant bean
: 브라질에서 발견된 티피카(typica)의 돌연변이 품종으로, 커피 체리와 커피 콩의 크기가 모두 큰 품종이다. 엘리펀트 빈(elephant bean)이라고도 불린다.
파치먼트 빈 ; parchment bean: 습식(washed) 정제(가공) 과정을 통해 외과피와 펄프와 점액질(펙틴)이 제거된 상태의 커피콩을 가르킴. 발효과정을 통해 점액질이 제거된 상태의 젖은 파치먼트 빈을 wet parchment bean이라 하고, 건조된 상태의 파치먼트 빈을 dry parchment bean이라 한다.
메인 크롭 ; main crop
: 우기가 두 번인 콜롬비아나 케냐에서는 일년에 두 번 수확하는데, 주요 수확기의 생두를 메인 크롭(main crop)이라 하고, 그 외 시기에 수확한 생두를 서브 크롭(sub crop)이라 한다. 대체로 메인 크롭의 향이 더 좋다.
서브 크롭 ; sub crop
: 우기가 두 번인 콜롬비아나 케냐에서는 일년에 두 번 수확하는데, 주요 수확기의 생두를 메인 크롭(main crop)이라 하고, 그 외 시기에 수확한 생두를 서브 크롭(sub crop)이라 한다. 대체로 메인 크롭의 향이 더 좋다.
뉴 크롭 ; new crop
: 그해 수확한 생두. 많은 커피들이 수확 기간이 길고 두 해에 걸쳐 생산되기 때문에 '11-12'식으로 표시한다. 12-13 생두가 유통되기 전에는 11-12 생두가 뉴 크롭이다.
패스트 크롭 ; past crop
: 전년도에 수확한 생두. 11-12이 뉴 크롭이라면, 10-11이 패스크 크롭이다. 보관 상태에 따라 품질이 많이 달라지는데, 보관 상태가 나쁘면 1년 이내에, 좋아도 1년 이후에는 산미가 거의 사라지고, 향미도 희미해진다. 대부분의 생두는 신선도를 1년 이상 유지하기 힘들다.
올드 크롭 ; old crop
: 수확 후 2년 이상 지난 생두. 묵은 콩이라고도 하며 산미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에이징 커피 ; aging coffee
: 생두를 장기간 보존하면 산이 점점 사라지며 향미도 감소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습도와 온도를 관리하여 장기간 보존(숙성)시킨 커피를 가르킨다.
아마렐로 ; amarello
: 커피의 품종 중 하나로, Amarello는 노란색을 뜻한다. 이 품종의 열매는 익어 갈수록 노란색을 띈다. 옐로우 버번(Yellow Bourbon)과 옐로우 카투아이(Yellow Catuai) 등이 있다.
결점두 ; defect bean
: 정상적으로 발육하지 못하거나 정제 과정에서 오염된 생두 등을 말한다. 향미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모든 생두/원두를 가르킴.
퀘이커 ; quaker
: 볶아도 갈색으로 변하지 않는 미숙두.
치핑 현상 ; chipping
: 로스팅 과정 중에 원두의 표면 일부분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 주로 화력이 강하거나 생두의 밀도 차이에 의해 발생 할 수 있다.
하드 빈 ; hard bean
: 맛이 거친 하급 커피.
소프트 빈 ; soft bean
: 맛이 부드러운 상급 커피.
- 단경기(端境期) : 농산물의 공급량이 수요량보다 훨씬 적어지는 시기. [본문으로]
'커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프레소 콘 판나(Espresso Con Panna) (0) 2012.05.30 인도네시아 만델링 (Indonesia Mandheling) (0) 2012.05.24 커피는? (0) 2012.05.19 커피의 기원전설 : 칼디의 전설 / 오마르의 전설 (0) 2012.04.16 번거롭고 싶다 : 핸드드립 커피 (0) 2012.04.16